‘킨텍스 인근 도로 침하’와 관련한 성명서

관리자 0 5,871 2017.01.06 10:51
작성자 사무국 작성일 2014-04-23 조회수 1034
제 목 ‘킨텍스 인근 도로 침하’와 관련한 성명서

‘킨텍스 인근 도로 침하’에 대해 고양시는 재발 방지 조치를 강구하라!

-고양환경운동연합이 제시하는 안전 조치 이행 촉구함

  <?xml:namespace prefix = o />

2014년 4월 14일 고양시 대화동에 위치한 킨텍스 주변 도로에서 지반 침하 사고가 발생하였다. 킨텍스와 한류월드 등이 조성되고 있는 이 지역은 본래 농경지를 매립하여 조성한 지역으로 연약지반이 발달한 곳이라 추정된다. 따라서 유사한 사고가 앞으로도 발생할 가능성을 배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주변 상황을 살펴보면 인근 공사장 터파기 과정 중이었다. 이곳에서 지하수와 토사가 유출된 사실이 알려진 것으로 보아, 그 일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연약지반에서는 지하수와 토사의 유출이 일어나면 그 방향으로 지압의 감압효과가 발생하여, 그 영향권에 있는 지반이 침하가 발생하는 피해가 일어날 수 있다.

 

1. 앞으로도 주변지역에서 많은 공사가 벌어질 것이므로 고양시는 굴착허가의 조건으로 지하수 유동과 연약지반의 분포상태를 개발업체로 하여금 반드시 제출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2. 킨텍스 주변은 도시기반시설을 갖추고 건축을 하기 때문에 이번처럼 지반침하가 발생하면 전기, 수도, 가스, 하수 등의 배관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크므로 면밀한 조사를 통해서 이상 유무를 판단해야 하고, 그 때까지 인근 공사장에는 공사 중지 명령을 내리는 것이 마땅하다.

 

3. 도로침하를 보수하는 비용은 시민의 세금으로 충당하지만, 이번처럼 인근 공사장이 원인으로 지목되는 경우 그 원인을 명확히 밝혀 사업자가 그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고양환경운동연합은 시민의 안전을 위하여 고양시가 위의 조치를 취하도록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이며, 실행되는지를 예의주시할 것이다.

 

<?xml:namespace prefix = v />

2014년 4월 16일

고양환경운동연합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