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에코-프로파일러 활동계획서 (중,고등학생) 강사 : 배 정 한
활동 목적: 미래 환경 분야에 관심을 가진 중학생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에너지, 식량자원 등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진로를 계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2. 활동 방법: 환경 분야의 기관이나 현장에 직접 찾아가 조사하고 직·간접 진로 체험 활동
차시 | 월 | 장소 | 활동 제목 | 활동 내용 | 준비물 |
1 | 7/6 | 고양환경운동연합 사무실 | 환경오염과 인체영향 | ◾ 환경오염과 인체영향 ◾ 환경오염원 이해하기 ◾ 전과정 환경영향 - 팀별 실습 | 개인노트, 휴대폰 |
2 | 7/13 | 행주누리길 원당역 3번 출구에서 출발 | 봄과 함께 국사봉 | ◾ 오리엔테이션(차시별 활동 소개/ 자기 소개) ◾ 고양누리길에서 만난 자연이야기 ◾ 사라져가는 자연과 자연보호 방법 | 클립보드, 물, 카메라, 미세 먼지 마스크, 운동화, 모자 |
3 | 7/20 | 고양환경운동연합 사무실 | 환경영향: 미세먼지와 나의 삶 | ◾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영상) ◾ 미세먼지로부터 나를 지키려면(토론) ◾ 미세먼지 원인 추적하기 | 미세먼지 마스크 |
4 | 7/27 | 고양환경운동연합 사무실 | 인체영향: 환경호르몬과 나의 삶 | ◾ 환경호르몬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영상) ◾ 환경호르몬으로부터 나를 지키려면(토론) ◾ “환경호르몬 아웃” 실천 계획 수립 |
|
5 | 8/3 | 장항습지 생태탐방로 | 생태계영향: 생명의 보고, 습지 | ◾ 장항 습지 이야기 (습지의 역할 / 물 환경오염문제) ◾ 활동 후 스케치 - 생각 나누기 | 클립보드, 물, 카메라, 운동화, 모자 |
6 | 8/17 | 에너지 자립 마을 | 기후변화와 신재생 에너지 | ◾ 에너지 자립 이해하기 - 국내, 국외 사례 ◾ 에너지 자립 마을을 방문하여 화석연료 대체 효과 조사하기/마을 주민과 인터뷰하기 ◾ 기후변화와 신재생에너지 - 생각 나누기 | 취재수첩, 물, 카메라 또는 휴대폰 |
7 | 월8/24 | 고양시 농업 기술센터 | 친환경 라벨링/ 친환경 농산물 | ◾ 스마트팜 ◾ 친환경 라벨링(공정거래, 원산지 표기) ◾ 친환경 농업기법 |
|
8 | 8/31 | 고양환경운동연합 사무실 | 친환경 제품 조사 | ◾ 연간 활동 보고서 발표 준비 체크 ◾ 친환경 제품 시장조사 |
|
9 | 9/7 | 고양환경운동연합 사무실 | 수료식 | ◾ 보고서 발표, 자료 전시, 수료식 |
|
4. 활동 후 기대효과
- 환경 분야의 전문가와 직접 만나고 수업과 인터뷰를 통해 진로를 구체화 하며 환경보호 과정이 모든 활동과 연관되어 있음을 알고 환경보호의 소중함을 안다<span lang="E